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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태훈(경희대학교)
<요약>
이 연구는 초등학교 취학 나이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기간 동안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변화를 분석한다. 실제 초등학교 취학 나이는 조기입학이나 취학유예와 같은 부모의 선택에 영향을 받아 내생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초·중등교육법에 의해서 규정된 초등학교 취학 시기와 출생일에 의해 결정되는 의무 취학 나이를 실제 취학 나이에 대한 도구변수로 사용해서 초등학교 취학 나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인과적인 효과를 추정했다. 도구변수 추정 결과 취학 나이가 많은 학생들이 어린 학생들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국어, 수학, 영어 성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에서도 일부 긍정적인 효과가 관찰된다. 이 결과는 취학 나이가 어린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 적응을 도와줄 제도와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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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취학 나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기간 동안 취학 나이가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추적합니다. 연구의 주요 결론은, 취학 나이가 많은 학생들이 어린 학생들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국어, 수학, 영어 성적이 높다는 점이며, 이러한 성과는 고등학교에서도 부분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연구는 취학 나이가 어린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취학 나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인과적인 영향을 분석합니다. 연구는 도구변수 추정법을 이용하여 취학 나이가 성적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했으며, 그 결과 취학 나이가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성적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연구는 또한 고등학교 진학 시 취학 나이가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할 확률을 높인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 연구는 취학 나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했으며, 나이가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서 더 유리하다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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