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무료교육][정보처리기사 자격증][빅데이터 개발자 과정]정처기 자격증 일정
- 본 글은 스마트 인재개발원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시험 지원!
스마트인재개발원의 국비지원 개발자과정 수업에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일정이 포함되어 있다. 자격증 일정에 맞추어서 수업 일정 중간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수업 일정을 짜놓는 것 같다. 이번 3월 5일 시험과 관련해서도 14일부터 2주간 오전 4시간씩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수업에서는 수제비 책(수험생 입장에서 쓴 제대로된 비법서)을 교재로 수업을 진행했는데, 국비지원 과정에 비용으로 교재도 무상으로 지급되었다!
1과목은 sw 설계로 요구사항 확인, 화면설계, 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4 chapter 이고,
그 중 chapter 1은 현행 시스템 분석, 요구사항 확인 , 분석 모델 확인으로 구성 되어있다.
수업에서는 합격을 위한 단기 속성 교육으로 과목의 범위 중에 출제 빈도가 높은 범위를 알려주고 그 부분에 짧은 시간 중 더 비중있게 수업을 했다. 1과목은 1챕터에서 8-10 문제, 2챕터가 0-2 문제, 3챕터에서 7-9 문제가 나오고 마지막으로 4 챕터에선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4과목이 어렵기 때문에 1과목은 점수를 많이 내야하는 과목이라고 하였다.
책에 있는 후기들을 보면 보통 3회독을 하면 합격권에 들어가는 것 같았고, 수업으로 1회/ 도서관 복습으로 2회/를 했으니, 시험 전 하루 2과목씩 3회를 찍으면 괜찮을 것 같다.
그리고 1과목은 전에 도서관에서 복습하고 모의고사를 쳤을 때 90점 정도로 나와서 3회독까지 하면 적당히 점수 견인도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
이런 이론 수업은 코드를 안 짰더라면 뜬 구름 잡는 소리였을 것 같은데, 코드를 짜고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설계까지 해나가는 경험을 하고 수업을 들으니, 자격증 시험의 내용들이 정말 알차다고 느껴진다. 이걸 조금 더 일찍 알았더라면 지난 프로젝트를 조금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었을 것도 같다. 아니면 오히려 설계 욕심만 더 부리다가 망했을 수도 있고ㅎㅎㅎ
기사 시험을 칠 자격조건이 안 되는 사람들에게는 sqld 자격증 수업을 듣게 해서 sqld 자격증 시험을 치게 하거나, 산업기사를 치게 한다. 기사를 치지 못하는 것은 아쉽지만 아쉬운대로 대안으로 제시해주는 것은 좋은 것 같다.
나도 남은 기간 프로젝트와 시험 공부 둘 다 잘해서 한 방에 붙어야겠다. 아자아자! 힘내자!
- 스마트인재개발원 홈페이지 https://www.smhrd.or.kr/
- 스마트인재개발원 네이버블로그 https://blog.naver.com/jang0_0yw